JR 하루카 특급열차 (간사이공항 ⇄ 교토) 이용 꿀팁

오사카 여행을 할 때 간사이공항에서 교토로 가는 가장 편리한 방법에 대해 찾고 계신가요?

JR 하루카 특급열차를 이용하면 간사이 공항에서 교토로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오사카 교토 여행시 필수 티켓인 JR 하루카 특급열차의 예약 방법부터 발권방법, 탑승방법까지 다양한 꿀팁을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
(핵심만 빠르게 보기)


오사카 교토 여행 일정 꿀팁

하루카 특급열차

오사카 여행을 처음 계획할 때 대부분 다음과 같은 고민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어디에 숙소를 잡아야 알차게 놀 수 있을까?” 오사카 시내에 잡아야 좋을지, 아니면 교토에서 지내야할지등 머리가 아파오게 됩니다.

여행을 처음 하시는분들의 실수 중 하나는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오사카 여행일정이 대부분 3박4일에서 4박5일정도 일텐데 오사카, 고베, 나라, 교토등 모든것을 보고 경험하고 오려고 계획을 짜면 막상 남는게 없는 여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여행 컨셉을 잡고 계획을 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오사카 교토 여행 일정을 선택하신 분들을 위한 교통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여행 일정으로는 여행 첫날에 간사이 공항에서 바로 교토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토는 간사이 공항에서 오사카보다 더 멀리 있기 때문에 교토에서 먼저 1박정도 여행을 하시고 오사카 시내로 와서 여행을 즐기고 공항으로 오는 코스로 여행 계획을 짜면 더 실용적이고 알차게 여행 계획을 짜시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간사이공항에는 교토로 가기 위한 방법으로는 철도와 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JR 하루카 특급열차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교토까지 가장 쉽고 빠르고 편하게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간에 내리거나 환승할 필요 없이 텐노지, 신오사카를 지나 교토까지 직행으로 가는 기차입니다.


하루카 특급열차 티켓 최저가 구매 방법

하루카 특급열차

하루카 특급열차는 간사이 국제공항에서 텐노지, 오사카/신오사카역을 지나 교토역으로 가는 열차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파란색 노선이 하루카 열차 노선이며, 간사이 공항에서 텐노지까지 약 35분, 오사카까지 약 50분, 교토까지 약 80분이 소요됩니다.

하루카 특급열차는 일본인이 아닌 관광객들을 위한 교통패스이기 때문에 그만큼 혜택이 좋다는 뜻입니다. 심지어 해당 티켓을 발급받기 위해서 여권도 소지하고 있어야 할 정도입니다. 현지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아래 링크를 통해 사전예약으로 구매하면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출발 장소간사이 공항
도착 장소텐노지역오사카/신오사카역교토역
성인 가격 11,000원14,700원16,600원
아동 가격 (만 6~11세)5,500원7,400원8,300원

하루카 특급열차 티켓 발급 방법

1. 하루카 공항에서 발급받기

사전예약을 통해 티켓을 구매하게 되면 E-티켓이 발급됩니다. 간사이 공항 2층에 있는 녹색 발권기에서 교환이 가능합니다. 발급된 E-티켓의 QR코드와 여권을 스캔한 후 실물 티켓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루카 특급열차는 1회 한정으로 지정석으로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발권기는 한국어 번역도 되어 있어서 편하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계가 고장나서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JR 티켓 창구에서 실물 티켓으로 교환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루카 특급열차

하루카 특급열차

2. 교토역에서 발급받기

교토역에서 간사이 공항으로 오는 하루카 열차 티켓을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우선 교토역 2층에 녹색 발권기에서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녹색만 잘 찾아가시면 발권기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하루카 공항에서 발급받는 방법과 같은 방식으로 발급된 E-티켓의 QR코드와 여권을 스캔한 후 실물 티켓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만약 간사이역에서 오실때 지정석으로 오셨다면 자유석으로 티켓이 발급됩니다. 교토역에서 발급할 때는 먼저 자유석 티켓으로 교환한 뒤 자유석 티켓을 다시 발권기에 넣어서 지정석으로 발급하거나 창구에서 지정석으로 발권이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자유석으로 배정되어 자리가 없을 수도 있으니 잊지말고 꼭 진행하셔야하는 단계입니다.

하루카 특급열차

하루카 특급열차 탑승 방법

1. 하루카 공항에서 탑승하는 방법

오사카 간사이 공항에는 크게 난카이선과 JR선이 있는데 주로 교토/신오사카/오사카역으로 가는 기차는 JR선(파란색), 난바역으로 가는 기차는 난카이선(빨간색)으로 구분됩니다.

티켓 교환 후 열차 탑승은 JR선 파란색 B게이트로 가시면 됩니다. 티켓에 나와 있는 열차번호와 좌석번호를 확인후 실시간 안내판을 보시면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하루카 열차의 경우 보통 30분 간격으로 자주 있습니다.

개찰구에 티켓을 투입하면 티켓이 다시 나오는데 이 티켓은 내릴 때 다시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잃어버리지 말고 꼭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2. 교토역에서 탑승하는 방법

하루카 특급열차

교토역에서 간사이공항으로 가는 하루카 열차를 탑승하기 위해서는 JR Line (West Gate) 방향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티켓 교환 후 열차 탑승은 JR선 파란색 B게이트로 가시면 됩니다. 표에도 나와있지만 하루카 열차의 승차 플랫폼은 30번입니다.

현지에서는 헷갈리지 않게 바닥이나 벽에 계속해서 안내를 해주고 있으니 헷갈릴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여기서도 마찬가지로 개찰구에 티켓을 투입티켓을 잘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오사카 교토 여행 계획을 하고 계시다면 하루카 특급열차를 이용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하루카 특급열차는 교토에 방문하는 많은 방문객들이 선택하는 교통수단으로 발권과 탑승도 어렵지 않아 누구든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공항에서 교토까지 가는 교통수단을 알았으니 오사카 교토 여행 계획중 하나는 끝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여행계획 중에 교토 여행 다음으로 오사카 지역까지 여행하실 계획이라면 오사카 주유패스 티켓도 확인하시고 예매하고 가시면 알찬 교토와 오사카 여행을 편하게 즐기실 수 있으니 추천드립니다.